바이올리니스트로서 제가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바이올린은 몇 살에 시작하면 될까요? 입니다.
아래에서는 바이올린을 시작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최적의 시작 나이는 몇살이까요?
바이올린은 만 36개월만 지나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올린을 배우는 즐거움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젊은 학생이든, 음악에 대한 열정을 품은 어른들도 바이올린을 시작해 즐길 수 있습니다.
바이올린 구입하기
처음 바이올린을 구입할 때는 근처 악기점이나 온라인에서 10만 원에서 20만 원 선의 바이올린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끔 당근이나 중고나라에서 악기를 사시는 분이 계신데, 바이올린은 줄과 활털을 교체하는 가격이 더 들기 때문에 전부 다 세팅이 되어 있는 새 악기를 추천합니다.
어디서 배워야 할까요?
학생이 어리다면 주변의 친구들이 다니는 학원이나 선생님을 소개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래 친구들과의 교류는 바이올린을 시작하는 유아동들에게는 무척 중요합니다. 숨고나 주변의 소개를 통해 선생님을 찾을 수도 있고, 요즘은 인터넷 카페 중 바이올린에 관한 카페들이 많아 최대한 많은 정보를 검색해 보시고 결정하세요. 또한, 유튜브나 동영상 프로그램도 레슨과 보조하여 함께 쓸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교재
어린이들에게 가장 많이 쓰이는 교재는 스즈키입니다. 10권으로 되어있는 스즈키 교재는 70여 년간 초보 학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교재였습니다. 성인들에게는 "String Builder" 나 "Essential Elements for Strings" 등의 교재를 권합니다. 어떠한 교재를 쓰던, 꾸준히 매진한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소중한 팁
일정한 연습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고 꾸준한 연습 세션은 근육 기억(muscle memory)과 테크닉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처음부터 옳은 자세와 활 사용법을 익혀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생님의 지도는 이 기본 사항을 마스터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바이올린을 배우는 것은 점진적인 과정입니다. 인내와 끈기로 각 단계를 포용하고 향상되어가고 있는 음악적 여정을 즐겨보세요.